Purchase funnel을 온라인에서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
광고 노출 : 타겟 고객 도달율 / 빈도수
> 클릭 : 클릭율
> 앱인스톨 / 장바구니 : 클릭대비 인스톨비율
> 구매 : 전환비율, 전환금액
몇%가 좋은지 정해진것은 아니다
지표의 흐름을 봐야한다
특정 하나의 스팟을 보는 것이 아니라 흐름으로 성과를 높이는 방향을 잡는것이다
수익 (성과의 관점) 계산 예시
CTR = clicks(클릭) / impressions(노출)
Click to install = 설치 / 클릭
install to purchase = 구매 / 설치
click to Purchase = 구매 / 클릭
[ 매출 = 유입수 * 전환 비율 * 전환 단가 ]
유입 = 노출수 * 클릭율
전환단가 = 총매출 / 전환수
비용의 관점
매출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비용 발생도 동시에 일어나기때문이다
노출
CPM ( Cost Per Mille ) : 노출 1000번에 들어간 비용
광고단가 / 광고 노출 횟수 x 1000
클릭
(e)CPC ( Cost Per Click ) : 광고 클릭당 비용
앱인스톨
(e)CPI ( Cost Per Install ) : 광고 설치당 비용
구매
(e)CPA ( Cost Per Action ) : 광고 구매 당 비용
앞에 붙은 e는 무엇일까요?
동등한 기준으로 환산한 가격을 e를 붙여 커뮤니케이션한다
eCPA = 전체비용 / 인스톨수
cCPA = 전체 비용 / 구매수
eCPM = 전체비용 / (노출수/1000)
cCPA = 전체비용 / 구매수
비용대비수익
ROAS = 매출 / 광고 집행 비용
로아스를 통해 비지니스적 계산이 가능해진다
강력한 지표인데 소비자의 반복 지속 구매 가능성을 놓치고있다
고객이 충분히 오랫동안 구매를 일으킨다면
반복구매개념이 들어가기때문에 캠페인이 전체적으로 이익인지 판단이 가능하다
* Retention : 일정시간 이후 , 유저가 서비스에 남아 있는 비율
LTV = 고객 한명당 비지니스 가치
LTV >> 유저획득 단가일때 마케팅 의미가 있음
비지니스의 최종 목표가 수익창출이기 때문에
마케팅이 여기에 기여를 해야하며
정량화하기 위해 지표를 활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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