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english

기초영문법 : 부정문

동사는 크게 ‘~이다’라는 의미를 지닌 be동사와 ‘~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일반동사로 나뉩니다. 따라서 부정문도 이와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be동사의 부정형

시제와 인칭에 따라 달라진 be동사(am, are, is, was, were)뒤에 not을 붙입니다.

  • I am not rich.
  • You are not dangerous.
  • She is not my cousin.
  • It is not his fault.
  • They are not neighbors.
  • I was not her home room teacher.
  • You were not in New York.
  • My grandfather was not a landowner.
  • We were not in love with each other.
  • 나는 부자가 아니다.
  • 너는 위험하지 않다.
  • 그녀는 내 사촌이 아니다.
  • 이것은 그의 잘못이 아니다.
  • 그들은 이웃들이 아니다.
  • 나는 그녀의 담임 선생님이 아니었다.
  • 당신은 뉴욕에 없었다.
  • 나의 할아버지는 땅 주인이 아니었다.
  • 우리는 서로 사랑하지 않았다.

be동사 뒤에 not을 붙여줍니다. 이때 be동사는 앞서 배운 내용들처럼 (주어)인칭의 수와 시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시 말해 인칭의 수와 시제에 따라 달라진 be동사 뒤에 not을 붙여주면 되며, ‘~이 아니다(현재), ~이 아니었다(과거)’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현재시제의 경우엔 주어가 1인칭 단수이면 am not, 3인칭 단수이면 is not입니다. 그리고 주어가 1인칭 복수(we), 2인칭 단/복수(you), 3인칭 복수(they)이면 are not이 됩니다. 축약형은 are not → aren’t, is not → isn’t 이지만, am not의 경우엔 amn’t로 하지 않습니다. ain’t라는 형태가 am not의 축약형이긴 하지만 이런 경우엔 I am not a musician. = I’m not a musician. 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과거시제의 경우엔 인칭에 따라 변환 was와 were 뒤에 not을 붙여 줍니다. 축약형은 was not → wasn’t와 were not → weren’t가 됩니다.

일반동사의 부정형

기본적으로 일반동사 앞에 do+not을 붙이며, 시제와 인칭에 따라 do 대신 does(현재시제,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나 did(과거시제인 경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앞서 배운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인 will의 부정형은 will not입니다.

  • I do not go out at night.
  • You do not do your best.
  • Koreans do not like greasy food.
  • It does not include a tax.
  • He does not call her.
  • I did not stay up late last night.
  • You did not drink a glass of milk.
  • The law did not allow the sale of this book.
  • We did not have a good time yesterday.
  • 나는 밤에 밖에 나가지 않는다.
  • 너는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 한국인들은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 이것은 세금을 포함하지 않는다.
  • 그는 그녀에게 전화하지 않는다.
  • 나는 지난밤 늦게 까지 깨어있지 않았다.
  • 너는 우유 한잔을 마시지 않았다.
  • 법은 이 책의 판매를 허용하지 않았다.
  • 우리는 어제 좋은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일반동사 앞에 do(does, did) not을 붙여줍니다. 이때 do는 (주어)인칭의 수와 시제에 따라 달라지며 ‘~(현재) 하지 않다., ~ (과거) 하지 않았다.’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현재시제의 경우에는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는 does not을 붙이며, 이때 일반동사는 동사원형이 됩니다. 다시 말해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동사의 뒤에 붙는 ‘~s’의 성질이 이 경우엔 do 동사에 붙는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3인칭 단수의 경우를 제외하고 1인칭 단/복수, 2인칭 단/복수 그리고 3인칭 복수의 경우엔 do not을 붙입니다. 축약형은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가 됩니다.
과거시제의 경우엔 인칭과 수와 상관없이 did not(didn’t)를 붙입니다.

부정의 의미를 지닌 ‘never’와 같은 부정어는 ‘결코, 절대로, 아무도~않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not보다는 강한 부정을 나타냅니다. 일반동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엔 do(does, did)와 같이 사용하지 않고 인칭과 시제와 상관없이 그냥 never만 붙여줍니다. 예를 들면 She never failed an exam. (그녀는 시험에 실패한 적이 결코 없다.)입니다.

 

오답노트

'Study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영문법 : 조동사 can  (0) 2020.05.20
기초영문법 : 의문문  (0) 2020.05.20
기초문법 : 동사의 미래시제  (0) 2020.05.20
기초문법 : 동사의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0) 2020.05.20
성봉영어 9회차  (0) 2020.05.15